TV는 거실에 있어야 한다고 하는 의견에 대한 내 결정
TV를 거실에 놓고 싶지 않아 생각해 보는 장점과 단점들 정리.
정말 TV는 거실에 놓고 싶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조용한 거실을 원했는데 또 다르게 생각해 보니 적당히 시끌한 집도 좋지 않냐며 TV 없으며 허전하고 볼 거 없으면 할 말도 없다는 주변분들의 이야기들이 있었는데 그래도 TV는 거실에 두고 싶지 않았다. 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과 장단점들과 주변 사람들의 의견에 대한 나의 답변을 정리해 보았다.
- TV 를 거실에 둘 때에 좋은 장점.
- TV를 거실에 둘 때에 단점.
- 결론적으로 나의 생각은?
TV를 거실에 둘 때에 좋은 장점.
가족들이 종종 집에 모이면 특히 어머니와 시어머니께서 집에 오시면 꼭 TV가 없어서 조금 심심하다고 하시기도 한다. 때론 내가 어머니를 집에 두고 밖에 나갈 일이 종종 있었는데 그때 말씀해주시더라.
" 너가 나가고 없으면 TV도 없는 이 집에서 내가 뭘 하겠니?"라고...
그래 생각해보니 내 집도 아닌 다름 사람의 집에 머무는데 TV 없이 있는다는 건 조금 심심할 거 같기도 하다. 집을 봐주시는 분이거나 일을 하시는 분이라면 집 청소라도 하시며 혹은 집안일을 하실 텐데 집에 온 손님을 두고 청소를 좀 부탁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주무시라고 하기도 그렇고 그렇다고 아이패드를 드려 유튜브를 계속 보시라고 하기도 뭔가 좀 애매하다. 그래서 TV가 있으면 우리집에 잠깐 머무르는 손님들에게는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TV 프로그램이 아닌 영화를 보고 싶을 때가 있다. 일을 끝내고 집에 와서 시원한 맥주에 예전에 봤던 영화라던가 보고 싶은 영화를 보며 즐기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가끔 TV가 보고프다.
혹은 결혼식 영상을 갑자기 보고 싶을 때나 그럴 때에는 큰 스크린으로 보고 싶기도 하다. 랩탑과 아이패드의 스크린은 이런 영상을 보기에는 조금 없지 않아 부족함이 느껴진다. 그래서 TV 가 필요할 거 같다.
그리고 집에서 집안 일을 할 때에 그냥 TV를 켜놓고 일을 하면 좋을 거 같기도 하다. 난 다 된 빨래를 꺼내 정리를 할 때에 아이패드를 켜놓고 보며 수건과 옷 등을 정리한다. 그냥 음악을 혼자 들으며 정리를 하는 것보다는 보면서 하면 재미있고 일이 지루하지 않기에 좋은 거 같다. 하지만 TV라면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TV를 거실에 둘 때에 단점.
앞에서 말한 장점들 중에 집안 일을 할 때에 TV를 보면 좋다고 하지만 사실은 어떻게 보면... 일에 대한 효율이 조금 떨어진다는 걸 느꼈다. 영상을 보며 집안일을 하니 일을 하는 속도도 느리다. 음악을 들으며 수건을 정리할 때와 영상을 보며 수건을 정리할 때에 시간은 확연히 차이가 있다. 사실 영상을 보는 건 좋은데 일이 밀리는 건 정말 싫다.
그래서 안 보는 게 낫긴 하다.
그리고 TV를 거실에 두면 자동적으로 리모컨을 잡고 채널을 돌리며 소파에 티비를 보기 위해 앉을 것이다. 그리고 대화가 없어지며 TV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시간이 더 많아질 것이다. 대화의 단절... 이게 가장 걱정되는 부분 중 하나이다.
아이를 낳고서도 아이가 TV를 보며 우리와의 시간에 소홀해질까봐 이 부분도 걱정이 된다.
아직 아이가 없는 우리이지만 아이들이 텔레비전을 많이 보게 되면 생기는 문제점들은 단적으로 이러하다. 아이들의 신체활동 억제로 인한 비만, 언어 소통 시킬 저하와 잘못된 행동과 가치관의 형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수면 문제 그리고 중독도 있다. 이러한 악영향은 어른에게도 똑같이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TV는 가전기기 중 가장 많은 공간을 차지한다. 그래서 넓은 거실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단점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난 거실을 심플하게 꾸미고 싶기도 하다. 깨끗, 심플!! 많은 물건들과 공간을 차지하는 짐들이 거실에 많아지면 쉴 공간은 사라지고 쌓인 물건들로 피로감이 생길 것이다.
거실은 TV가 없는 게 더 좋다.
TV를 보는 것보다 중요한 일은 집 안에 더 많다. 바로 가족들과의 대화이다. TV를 두는 순간 대화는 분명 지금의 우리의 대화보다 더 줄어들 것으로 확신한다. 시간을 정해두고 조절을 하며 보면 된다고 하지만 사실 난 조절을 잘 할 자신이 절대적으로 없다. 그렇기에 TV는 두지 않아 생기는 장점들이 우리에게 더 좋게 작용되리라 생각된다. 많은 신혼부부들이 이런 부분에 있어서 고민이 많을 거라 생각된다. 나의 작은 의견들이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2023.10.13 - [일상리뷰] - Bacha 커피 선물 받은 후기
2023.09.07 - [국내여행] - 화담숲 단풍시기 절정 시기 모습 후기
2023.09.16 - [국내여행] - 두타산 베틀바위 등산코스 볼거리가 많은 산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