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출산

일산마리아 난자 채취 당일 그리고 채취 후 증상 기록

by 그옆새 2024. 5. 6.
반응형

거의 2주라는 시간동안 많은 주사들을 맞으며 드디어 난자를 채취하는 날을 잡았다. 날짜를 잡기까지 중간에 난포가 더디게 자라는 증상이 있었고 그래서 고날에프와 IVF 주사들의 용량을 늘려가며 맞았다. 난포가 더디게 자란다는 결과를 듣고 숙면에 신경쓰며 하루에 만보 넘게 걷거나 뛰는 활동으로 마지막 초음파로 난포의 수를 확인했을 때에는 6개보였던 난포가 8개로 늘어나 나름 좋은 결과로 난자를 채취하게 되었다. 물론 10개 이상의 난포를 보기도 한다지만 나는 30대 후반의 나이에 이정도 개수의 난포도 나름 감사하게 생각했다. 

 

 

 

일산마리아 난자 채취 이틀 전부터 해야할 것들. 

-이틀 전 저녁 9시에 오비드렐 배주사를 시간에 정확히 맞춰 주사를 맞는다.

-질정 두개를 전날 전전날에 자기 전에 하나씩 넣어 준다.

-12시간 금식. 물도 마시지 않는다. 

일산마리아 난자채취 - 전날 맞아야하는 주사.
오비드렐

 

 

 

난자 채취 전 반드시 맞아야하는 오드레빌 주사 후기. 

오비드렐 주사는 난포가 배란이 될 수 있게 도와주는 주사이다. 난포를 터트리게 하는 주사로 주사를 맞은 후 36세간 이후에 배란이 이루어지게 되기에 시간을 정확히 맞춰 주사를 맞아야 한다는 게 가장 중요하다. 나의 경우는 정확히 저녁 9시에 맞았는데 다른 사람들 후기들을 보니 시간을 놓치는 사람들도 많더라.  주사를 제시간 때에 맞지 않을 경우 난포가 터지지 않아 난자 채취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알람을 맞춰 꼭 시간 때에 맞도록 하자. 

주사의 통증은 전혀 없다. 

주사기 모습이다.
오비드렐 주사

 

일산마리아 난자 채취 당일 날 주의할 점.

-정자 채취를 위해 반드시 남편과 동행하게 된다.

-남편의 정자를 먼저 채취 후 난자 채취에 들어가게 되는데 남편의 정자 채취는 15분 이내로 끝나게 된다. 

-아내의 경우는 2시간-3시간정도 걸린다. 

-난자 채취는 수면 마취로 채취 후에는 자가 운전은 절대 금지이다. 

-귀가 시에 반드시 보호자 동반해야한다. 

-난자 채취 당일에는 메니큐어 페디큐어 절대 금지이다. 

-악세사리도 하지 말아야한다. 

 

일산마리아 난자 채취 당일 상세 후기.

 

 오전 9시까지 접수를 하고 남편과 아내 본인 확인 후 조금 후에 남편의 정자를 먼저 채취했다. 남편의 경우 정말 20분도 안되어 마무리가 되었고 바로 내가 난자 채취를 위해 들어갔다.

 신발을 갈아신고 지정된 대기실 안으로 들어가 옷을 갈아입고 침대에 누워 대기를 잠시 했다. 속옷들까지 다 벗고 가운을 입은 채 누워서 기다리고 있었다. 

대기실 모습이다. 가운의 모습
가운

 

 

그리고 정말 큰 생리식염수액을 맞기 시작한다. 정말 끝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그러다 중간에 화장실도 한번 다녀온 뒤 간호사님의 호명에  수술실로 들어가게 된다. 

수액맞는 모습
수액맞기

 

 

수술실로 들어가게 되면 다리를 양쪽으로 벌리고 팔도 거치대 같은 곳에 걸쳐 고정하게 된다. 아니 간단히 말하면 몸통을 제외하고 모든 부위를 고정하게 되며 산소호흡기도 함께 쓴다. 그리고 담당의사 선생님을 기다린다. 

담당 의사선생님께서 오셔서 짧게 인사를 해주시고 바로 채취를 들어가게 되는데 그러고 마취가 바로 들어간다. 정말 기억이 하나도 나지 않으며 눈을 뜨고 보니 아까 있었던 그 대기실에 누워있더라. 어떻게 내가 여기에 눕게 되었는지는 ... 나도 모른다. 마취가 정말 잘 들었던 거 같다. 

 

 

난자 채취 후 주의 사항. 

난자를 채취 한 후 대기실로 들어와 누워 있으면 간호사님께서 들어오셔서 오늘의 난자채취 개수와 주의할 점에 대해 브리핑을 빠르게 해주신다. 정신이 조금 멍한 상태로 이야기를 듣게 되지만 그래도 종이에 다 적혀있는 이야기라 꼭 다 기억하지 않아도 나중에 다시 읽어봐도 괜찮다. 내용들은 간략하게 이러했다. 

- 난자 채취 후 샤워는 가능.

-부부관계,탕목욕,사우나,좌욕,핫팩은 피하기.

-착상을 돕는 질정 매일 아침 저녁으로 넣어주기. 

-처방되는 약 챙겨먹기. 

-프롤루텍스 배주사 15일동안 같은 시간 때에 맞기.

약처방
약처방 받은 것들
프롥루텍스 주 25밀리그램

 

 

 

일산마리아 난자 채취 후 혈뇨 확인

그리고 난자 채취 후 바로 소변을 보게 되는데 소변이 깨끗하게 잘 나와야 한다고 한다.

이유는 난소와 방광이 서로 근접하게 자리잡고 있어서 채취 과정에서 방광에 자극을 줄 수도 있다고 한다. 이럴 경우 출혈과 통증이 동반되게 되는데 나의 경우 처음 소변을 볼 때에는 혈이 조금 나오는 걸 보고 혹시 잘못되었나 하고 조금 놀랐다. 

하지만 질 쪽에 껴 둔 피 묻은 거즈로 인해 피가 조금 묻어 나왔던 거 같았다. 껴져 있던 거즈를 제거 한 뒤에 다시 소변을 보니 깨끗한 소변이 나와 방광에는 자극을 주지 않은 거 같았다. 역시 채취 과정은 잘 된 거 같다. 담당 주이영과장님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 

이후에도 통증은 전혀 없었다. 

 

물을 마시는 필자모습
열심히 물을 마시며 소변을 빼봄.

 

 

 

일산마리아 난재 채취 결과

주의사항을 함께 들으며 오늘의 난자 채취를 몇 개 했는지에 대해 설명을 듣게 되는데 나의 경우 3개를 채취 했다고 했다. 8개의 난포에서 세 개 뿐이라니 조금 속상했지만 그래도 통증없이 아무 증상 없이 건강하게 잘 채취가 되어 나름 괜찮은 결과라고 생각했다. 물론 다시 시험관을 하게 될 때에는 또 채취를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겠지만 부디 이번에 되길 바라며 긍정적으로 생각하기로 했다. 내맘대로 될 수 없는 것이기에.... 

일산마리아 이불

 

 

 

포켓마리아로 수정상황 확인 가능. 

 나의 난자 채취 수와 수정상황을 포켓 마리아 어플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어찌되었건 중간에 연구실에서 전화로 다시 한번 확인 전화를 주신다. 나의 경우 채취 다음 날 연구실에서 전화를 받았다. 

" ...님 수정이 된 게 2개이고 이식 날은 ..월 ..일 ...시입니다."

라고 말씀해주셨다. 

동결할 것도 없고 나는 바로 그냥 이식을 하게 되는 !  3일 5일 배양도 아닌 4일 배양에 바로 이식을 하는 거였다. 

연구실 전화에 깜짝 놀라 얘기를 듣느라 다른 질문들을 할 정신도 없이 그냥 전화를 끊게 되었다. 

 

 

난자채취 개인적 후기 및 의견

난자를 많이 꺼내지 않아 통증이 없었던 거 같다. 만약 통증이 동반이 되었다면 더 힘들었을텐데 그나마 다행이면서도 많이 채취를 하지 못함이 조금 아쉽긴 하다. 괜찮다고 하면서도 그래도 많이 채취를 못한 것은 조금 슬프기도 하다. '진작 어릴 때 조금 해놓을 걸 그랬나' 라며 갑자기 어릴 때 아무 생각없이 보낸 날들이 너무 아깝게 느껴졌다. 

자궁, 난소가 그래도 건강한 편이라 시험관을 하며 주사를 맞을 때에도 힘듦이 없어 잘 넘어갔기에 다음 번도 나름 잘 할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두 이번에 한번에 되었음 좋겠다ㅠ ... 부디 ... 

 

 

2024.04.28 - [육아출산] - 시험관 L아르기닌 부작용 불면증 후기

 

시험관 L아르기닌 부작용 불면증 후기

시험관  L 아르기닌 마시면서 나타났던 부작용 경험에 대한 나의 개인적인 생각과 후기를 기록해보겠습니다.시험관을 이번에 처음 시작하면서 가장 답답하고 속상했던 게 바로 내마음대로 되

shelivesnextdoor.tistory.com

2024.03.09 - [육아출산] - 인공수정 당일 증상 6일차 7일차 일산마리아 난임 센터

 

인공수정 당일 증상 6일차 7일차 일산마리아 난임 센터

자연 임신을 위해 열심히 숙제를 하며 시도를 했지만 일단 실패로 이어져 이번에는 바로 인공수정을 하게 되었다. 사실 내심 시험관을 원했지만 담당 의사샘의 의견은 지금 우리의 난소 상태와

shelivesnextdoor.tistory.com

2024.03.18 - [육아출산] - 인공수정 과정 후기 결과 일산마리아 착상만 안되는 건 아닐까.

 

인공수정 과정 후기 결과 일산마리아 착상만 안되는 건 아닐까.

자연임신으로 가지려 했던 과정은 열심히 했지만 결과는 비임신이었고 이제 인공수정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고 인공수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나는 시험관을 바로 하고 싶었지만

shelivesnextdoor.tistory.com

 

반응형